로스트아크

상단 메뉴

PC방 OFF

이벤트 & 업데이트

공략게시판

목록가기

뉴비디트추천) 디스트로이어(디트) 장단점/각인/특성/스킬 완벽 정리 (각인&특성&장비편) 모험가의 선택

이전글 (장단점 및 스킬편) 링크 >> https://lostark.game.onstove.com/Library/Tip/Views/135209

(본 글은 4월 14일 예정된 직업밸패/유물세트밸패 전 작성된 글입니다. 감안하고 봐주세요)

안녕하세요. 카마인 서버의 망치치는사람입니다.

 저번에 썼던 공략이 공략글 선정도 되고 댓글로도 도움이 되셨다는 분이 많아서 모두에게 감사할 따름입니다. 근데 최근에 정신없는 일이 많았어서 공략글을 써놓는다고 해놓고 써놓지 못했는데 이제서야 쓰게되네요 죄송합니다. 이번에는 장비 세팅까지 추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빠르게 목차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1. 디트의 각인과 특성 세팅의 방향성에 관한 간단한 설명

2.1 디트의 각인 간단정리 (빨리 보실분 추천)

2.2 왜 이 각인을 선택했는가에 대한 설명

3.1 디트의 특성 간단정리 (빨리 보실분 추천)

3.2 왜 이 특성을 선택했는가에 대한 설명

4. 디트의 장비 세팅

5. 특이하거나 글의 방향성과 다른 세팅들 소개


1~4번에서는 저번 공략과 같이 보편적이고 제일 좋다고 생각하는 세팅'만' 소개드릴거고, 마지막 5번에서는 다양한 세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적당히 보시고 넘어갈 분은 2.1과 3.1만 보셔도 문제없도록 쓰겠습니다.







1.  디트 세팅의 방향성


 디트에게 부족한 점은 기본적으로 속도입니다. 차징의 속도, 이동속도, 공격속도같은 것들이 디트에겐 너무나 부족합니다. 물론 그게 디트의 정체성이지만, 그렇다고 이런 단점들을 내버려둘 수도 없습니다. 레이드에서의 딜링 능력에 너무나 치명적인 요소이기 때문이죠. 

 특히나 디트는 시너지도 없다시피하고, 그렇다고 팀을 보호하는 버프류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결국 딜러로써의 역할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한방딜은 인정하지만 결국 느리기 때문에 딜링 능력이 하위권이라는 인식이 만연해있기도 하죠. 

 그래서 디트 유저들은 '치신' 세팅을 보편적으로 사용합니다. 치명쪽에 비중을 크게 주되, 신속도 어느정도 챙겨서 속도를 빠르게 하자는 입장이죠. 물론 '치특'파나 '치특신'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제가 사용하는 '치신' 세팅을 다루겠습니다.

 그리고 각인도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나누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다양한 디트의 세팅도 최소 원한/슈퍼차지/분노의망치 3개의 각인이 기본적으로 갖춰진 상태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이것도 상세하게 다루겠습니다.

 또 1370부터는 장비 세트를 뭘 써야할 지도 고민이 되시는 분 많으실텐데요(특히 군단장 장비), 이번 기회에 깔끔하게 짚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1  디트 각인 간단정리


디트의 각인 세팅을 각인 활성화 수준으로 간단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흔히 33, 333, 3333 등으로 부르는 각인 활성화 정도)


3 - 슈퍼차지3

31 - 슈퍼차지3 분노의 망치1

33 - 슈퍼차지3 분노의 망치3

333 - 슈퍼차지3 분노의망치3 원한3 OR 슈퍼차지3 분노의망치3 바리케이드3

3333 - 슈퍼차지3 분노의망치3 원한3 바리케이드3

33333 - 슈퍼차지3 분노의망치3 원한3 바리케이드3 정기흡수3


만약 3331, 33331처럼 마지막에 1정도만 더 끼워넣고 싶다 하시면 중갑착용 or 정기흡수 추천드립니다.

만약 3332, 33332처럼 마지막에 2정도를 더 끼워넣고 싶다 하시면 정기흡수 강추드립니다.






2.2  왜 이 각인들을 선택했는가에 대한 설명 


(필수다..)

 우선 흔히 듣는 얘기가 있습니다. "딜러는 원한3부터 맞추고 시작해야 한다." 물론 보편적으로는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디트는 아닙니다. 디트는 슈퍼차지가 무엇보다도 0순위입니다. 슈퍼차지가 없으면 진짜로 퍼스를 맞출 수가 없습니다. 아마 모든 디트분들도 인정하실겁니다. 아무튼 "디트는 슈차3부터 맞추고 시작해야한다." 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필수다... 2)


 슈차3을 맞춘 다음에는 '분노의망치3' 입니다. 원한3보다 좋은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저번 공략글을 보셨던 분이라면 알겠지만 디트의 해방스킬은 크리티컬이 안뜨면 정말 약합니다. 근데 분망은 치적 15%도 올려주고, 치피도 보너스로 올려줍니다. 그래서 크리티컬이나 데미지 효율면에서 디트에게 너무 좋은 각인입니다. 꼭 채용합시다.




(딜러들의 필수 각인이지만 디트는 333에선 원한 대신에 바리케이드를 쓰기도 한다.)

 슈차3, 분망3을 맞췄다면 원한3을 맞출 차례입니다. 보스 이상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20%나 증가라서 공용각인중에는 최적 조건의 예둔빼면 원한을 능가하는 각인은 없습니다. 하지만 333 단계에서는 원한 대신에 바리케이드 각인을 쓰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 이유는 바리케이드랑 원한은 딜 4%밖에 차이 안나는데 굳이 받는 피해 증가 20%를 증가시키면서 원한을 쓸 필요가 있냐는 말이죠.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해방기에는 실드가 패시브로 붙기 때문에 바리케이드가 디트처럼 잘 맞는 직업은 흔치 않죠. 그래서 333은 원슈분 OR 슈분바 정도로 정해져 있습니다.






(디트와 너무나 잘맞고 준수한 딜 효율을 보여주는 각인이다.)

 

 디트와 찰떡궁합인 각인입니다. 디트는 해방스킬을 사용할 때 마다 실드가 생기기 때문에 사실상 상시적용 되는 각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각인 값도 싼편이라 세팅할 때 부담이 덜되기도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333에는 꼭 채용해주세요.






(디트에게 너무나 좋습니다. 정흡은 마약입니다.)

 흔히 이런 말이 있습니다. "정흡은 마약이다." 근데 정말 좋습니다. 정흡이 있기에 없던 퍼스/풀스/사이즈믹 각도 창조되고, 스킬 적중률도 매우 올라갑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공속 이속도 올라가기 때문에 딜사이클을 굴릴때 체감이 아주 좋습니다. 

 사실 말을 이렇게 해도 정흡달고 실전을 뛰기 전까지는 잘 체감이 안되긴 합니다. 그래서 한번 정흡끼고 레이드 도는거 보실 분은 제가 올렸던 정흡디트 4인벨가 솔플 영상 한번 보시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RjhvlFa1-oM << 벨가 솔플     

 대신 딜각인은 아니기 때문에 33332~33333 단계에서 마지막 2나 3에 채용하는 각인입니다. (중요)







3.1  디트의 특성 간단정리


 기본적으로 목걸이 하나만 신속주고 나머진 치명몰빵입니다. 대신 유물악세 (1415+) 구간에서는 신속에 목걸이 + 반지정도를 주고 신속 600~700 정도 맞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화나 그런건 5번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2 왜 이 특성을 선택했는가에 대한 설명


 디트는 치명타가 안터지면 스킬 하나 버린거랑 다름없습니다. 저번 공략글에서도 설명했지만 한방딜러이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트포에 치명타 트포가 있는 것도 아니라 순수히 각인과 특성과 장비 세트에서 치명타를 다 끌어와야 합니다. 그렇기에 치명에 몰빵을 해놓고 신속을 올리는 편입니다. 그러면 보통 전설악세면 치명이 1200에 신속 500? 정도 나오고, 유물악세면 치명 1400~1600에 신속 500~700이 일반적입니다.

 제가 현재 치명타 확률이 57 + 15 + 15 = 87%인데도 치명타가 안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진짜 95% 까지는 올려야하나 싶기도 하는 느낌입니다. 물론 치명타가 뜨는 경우도 많지 않느냐 할 수 있지만 디트에게 가끔이라도 뜨는 해방기 흰글씨는 스트레스 그 자체이고 또 딜링 능력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신속을 올리는 이유는 위에서 말했듯이 공이속, 쿨감입니다. 디트에게 공이속은 아까도 계속 말했으니 쿨감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디트의 해방스킬은 풀스윙을 제외하면 인듀어페인 40초, 퍼스/사이즈믹 30초입니다. 그외에 잡다한 집속 스킬들도 헤비크러시를 제외하면 10초~20초죠. 여기서 보석으로 10퍼 쿨감정도 땡긴다고 해도 인듀어 36초, 퍼스/사이즈믹 27초 정도입니다. 근데 이러면 쿨탐이 너무 길어서 그래도 체감상 20~25초 마다에는 나오는 퍼스/사이즈믹 각을 놓칩니다. 그래서 쿨감도 신속을 올리는 이유중 하나기도 합니다.

 잡답이 길었지만 결론은 치명타가 안뜨면 디트 딜링은 망하고, 그렇기에 어떻게든 치명 특성을 최대한 끌어서 치명타 확률을 높입니다. 그리고 신속을 500~700정도 적절히 투자하여 공이속과 쿨감을 챙기는 겁니다.









4. 디트의 장비 세팅


(1370~1415)

우선 1370~1415 분들에게는 현재 시점에선 적당히 예정2세트 + 선택 4세트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1415때 다 갈아엎어야 하는데 예정 가격이 생각보다 비싼편이라 그렇습니다. 이게 괜찮으시면 5예정에 선택무기 하시는게 좋습니다.


(1415~1445)

 이때면 4마수에 2예정 추천드립니다. 예정은 절대 빼지마세요. 1445 이후에도 들고갑니다. 사실 1415~1445도 아직까진 고정입니다.



(1445~)

 이때부터는 여러가지로 나뉘지만 여기서는 '2사멸 2지배 2예정' OR '2사멸 2마수 2예정' 정도만 소개드리겠습니다. 우선 2사멸2지배2예정은 만들 수 있으면 만들어서 쓰시는게 좋습니다. 2사멸2마수2예정보다는 딜이 좀 더 나오고, 쿨감 10퍼도 있습니다. 2사멸 2마수 2예정은 거쳐가는 단계에서 2사멸부터 만들고 2지배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쓰시면 됩니다.






5. 특이하거나 글의 방향성과 다른 세팅들 소개

 사실 이게 하이라이트 같다고 생각드네요. 할 얘기가 많습니다. 두서없이 얘기할 수도 있겠지만 양해부탁드리고 우선 치특부터 파고들어 보겠습니다.




치특

 특성에 부분에서 치신을 언급할 때 치특도 언급했었죠. 이번엔 '치특' 세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치특은 치신처럼 우선 치명에 몰빵해놓고 그 뒤에 특화를 어느정도 주는 식입니다. 대신 그만큼 공이속이랑 쿨감이 줄어들지만 어느정도 딜이 나오긴 합니다. 특화 1당 해방스킬의 뎀증이 0.02585입니다. 즉 100당 2.585% 증가고 딜각인 하나의 효율(16%)를 보려면 특화 618정도입니다. 그래서 보통 치특 + 특화 반지 조합으로 치특 디트를 하시는 분이 좀 있습니다. 



그리고 치특 효율에 대한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한번 치특 디트에 관심이 생기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겁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3/63111 


디트의 각인 선택존(치특/치신 공통)

 그리고 또 치특디트는 각인이 3가지로 나눕니다. 33333기준 원슈분바정, 원슈분바저,원슈분바결 정도입니다. 한방딜중 가장 센건 원슈분바결입니다. 그래서 가끔 치특에 원슈분바결하고 최고로 센 한방을 노리시는 분이 있기도 합니다. 또 원슈분바정은 특화로 딜을 챙기고 정흡을 가서 공이속도 적당히 챙기겠다 싶은 분들이 주로 합니다. 원슈분바저(저주받은 인형)는 헤드어택에 집착하기보단 골고루 때리겠다는 생각으로 갑니다.


 또 치신 디트도 치특디트처럼 저렇게 3개로 나뉩니다. 이때는 오히려 신속으로 공이속 쿨감을 챙기고 원슈분바결이나 원슈분바저를 가겠다는 사람도 많이 봤습니다. 이런건 이제 스스로 굉장히 고민을 해봐야합니다. 도 마지막 각인에 저받인이냐 정기흡수냐 고민했지만 확실히 정기흡수가 유틸적으로 체감이 매우 커서 만족중입니다. 그래도 가끔 저받인을 갔다면 앞자리가 달라질 때도 있겠다 싶으니까 그런 점은 아쉽긴 하더군요. 이런건 진짜 다른 세팅을 하신 디트분에게도 직접 물어보고 해야 아마 후회없는 선택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마이너 각인 설명(마이너해서 쓸 사람은 쓰지만 좋은 각인 같진 않다.) 또 이제 마이너한 각인들을 한번 싹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마이너한 각인으로는 3333 베이스에 마지막 한자리로 '예리한 둔기' 혹은 '각성' 각인 정도가 있겠네요. 

 우선 '각성' 각인은 보통 유물장비를 '지배' 세트를 가는 분이 갑니다. 지배세트의 효과는 각성이 없으면 못쓰기 때문이죠. 근데 확실히 지배4세트를 가는 분이 그렇게 많질 않습니다. 그래서 좀 마이너한 각인으로 채택했습니다. 

 또 '예리한 둔기' 각인이 있습니다. 확률적으로 딜감소시키는 대신 치명타 피해를 50% 늘려주는 각인인데, 개인적으론 그렇게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치명타 피해는 중첩되는 옵션이 많을 수록 효과가 떨어지기도 하고, 또 확률적인 딜감소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해보니까 마이너한데는 마이너한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군단장 장비 세트 (4사멸 2예정, 4지배 2사멸)


(사멸 2~4세트 효과)

 그리고 군단장 유물 장비 세트중 '2사멸 2지배 2예정'이 아니라 '4사멸 2예정'을 가시는 분이 계십니다. 4세트 효과는 백어택 및 헤드어택 공격 적중 시 3초동안 치명타 확률이 20% 증가하는 옵션입니다. 이때 '4사멸 2예정'을 쓰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엄청 어렵습니다. 왜냐면 디트 퍼스는 최소 2초 이상은 써야하는데, 다른 스킬을 쓰고 퍼스를 쓰는 것도 어떻게보면 사전작업이 하나 추가되기도 하는거라 결과적으로 디트의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퍼스를 3초안에 치는게 불가능은 아니지만 힘들긴 하다.)

 그래서 가끔 '파워 스트라이크'의 초인적인 힘 트포를 이용해 쓰시는 분들도 계시고, 아니면 그냥 적당히 다른 집속스킬과 연계해서 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냥 이런것도 있다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사멸 2예정 쓰실 분은 이런 글 볼 정도의 내공이 아니기 때문에 한번 디트에 자신이 생기시면 해보셔도 될지도..?




(지배 2~4세트 효과이다.)

 또 지배 4세트에 사멸2를 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럴때 위에서 설명했던 '각성' 각인을 쓰게 되는데요, 이러면 예정 2셋을 빼야해서 치명타 확률이 낮아집니다. 이런거 감안하고도 퍼스딜을 세게 하고싶으신 분들은 지배4세트를 가기도 합니다. 근데 진짜로 초사이어인 3단계마냥 내면의각성 3중첩일때의 퍼스는 정말 셉니다.  또 쿨감 30퍼도 덤이고요. 주변에 지배4세트 가신 디트분한테 물어보면 퍼스 사이즈믹 쿨이 10초 후반대고 인듀어도 20초 후반대까지 내려왔다고 듣기도 했습니다. 





중력수련 디트

(마이너한 각인이지만 재밌긴하다.)

 그리고 '중력수련' 각인을 쓰는 디트분도 가끔가다 있습니다. 사실 저도 중수디트는 3333에 1375밖에 안해봐서 큰 도움을 드리기는 힘들지만 간단한 설명후에 현재 중수 디트를 제대로 키우시는 분이 쓴 공략글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중수 디트는 기본적으로 슈차를 안씁니다. 앞에서 슈차가 필수라곤 했지만 중수는 다릅니다. 딜은 떨어져도 즉발 퍼스를 쓴다는 마인드죠. 또한 특치 세팅을 가며 각인은 원중바정결 or 원중바정저 정도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가이드는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3/63820 가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 플레이 해본 소감은 확실히 돈까스는 치는 맛이 있습니다. 그런데 딜이 좀 약하다는 느낌이 있긴한데 아마 이런건 트포작이나 유물세트나 각인같은 걸로 커버를 하는 추세일겁니다. 재미는 있다는거 보장합니다.






아마 공략글은 4월 14일에 밸패 후에 한번정도 더 쓰고 마무리 할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이 생기시면 댓글도 좋지만 로아 공홈 댓글은 자주 안보므로 제가 디트 영상 업로드하는 채널로 와서 그 영상에 댓글로 달아주시면 확인하고 답변 자주 드릴 수 있습니다. (상업적인 홍보 그런건 아닙니다 ㅋㅋ) https://www.youtube.com/channel/UCnTWnICnmUKsnt5NQSXUq5A 


 아무튼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하고 나중에 밸패후에 달라진 방향이나 소감등으로 한번 더 뵙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6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