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상단 메뉴

PC방 OFF

이벤트 & 업데이트

공략게시판

목록가기

골드벌이용 고고학 공략 - 211219 업데이트 모험가의 선택

최근 업데이트로 바뀐 부분이 있어 내용 추가했습니다.

                                                           

골드벌이용 고고학 공략

                                                                                                                                                                                                                   

루페온에서 농사짓는 농부입니다. 최근 골드벌이로 고고학 관련 얘기들이 나와서 글 한번 써봅니다.


고고학의 장단점


장점

1. 필드 생활 중 골드를 많이 버는 편이다. 고고학 재료로 강화에 필요한 융화재료를 만들 수 있는데 강화재료는 항상 꾸준히 팔리기 때문에 다른 생활에 비해 많이 버는 편이다.


글 쓴 시점(21년12월19일) 고고학 재료 경매장 가격이다.



융화 재료를 만들 때 가장 많이 필요한 재료가 일반등급 생활재료(고대유물,생선,두툼한생고기)인데 고대 유물은 다른 재료에 비해 필요개수가 적고 미니게임으로 얻는 양이 다른 생활에 비해 많기 때문에 낚시/수렵보다 고고학이 골드 벌이에 용이하다. 

현시점에서 필드는 고고학, 플필은 채집이 골드를 가장 많이 번다.


2. 생활의 기운 소모 속도가 빠르다. 고고학은 1회마다 생기가 180씩 들기 때문에 다른 생활에 비해 생기를 빨리 쓸 수 있다.


3. 보물 상자에서 제작 키트가 나온다. 유물은 보기 힘들지만 전설은 그래도 잘 나오는 편이라 생각보다 골드벌이에 도움이 된다.



단점



1. 미니게임 보상이 좋아서 반드시 3개를 다 성공해야하는데 미니게임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미니게임용 도구가 없다면 난이도가 꽤 있는 편이라 좋은 도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2. 경쟁이 심하다. 예전에는 고고학하는 사람이 별로 없었는데 최근 인지도가 올라가면서 경쟁이 심해졌다. 



세팅


1. 장비

극신속에 정흡을 박아주면 된다. 고고학 이속 버프가 있어서 굳이 이속 140을 맞출 필요는 없다


장비 중에 저녁 2세트를 끼면 이동기 쿨감이 있긴한데 필요한 사람은 쓰도록 하자

2. 카드

빠른 이동을 위해 사랑꾼 4세트를 사용

3. 도구

생활은 도구가 제일 중요하다.
특히 고고학은 미니게임 보상이 크기 때문에 미니게임에 필요한 옵션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도구 하나에 기본 옵션과 미니게임 옵션을 모두 담으려면 최소 전설 도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본삽질용 도구와 미니게임용 도구 2가지를 만들어 미니게임시에만 스위칭해서 사용하는게 좋다.
물론 전설이나 유물도구를 만들 수 있으면 더 좋다.

아래 표는 도구 등급별 옵션인데

출처 :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59448&site=lostark

빨간색 표시가 기본 삽질용 필수옵션 파란색 표시가 미니게임 필수 옵션이다.

슈퍼 아머는 당연히 필요한데 최근 패치로 미니게임 도중에는 무적상태가 되게 바뀌었기 때문에 미니게임용 도구에는 슈퍼 아머가 들어갈 필요가 없어졌다. 

기본 보상 추가 획득률은 삽질 시 일반 등급 재료(고대 유물)의 보상량을 늘려준다. 고고학 수입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게 고대 유물이기 때문에 필수 옵션이다. 미니게임 시에도 기본 보상 추가 획득률이 적용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잘 모르겠다.

미니게임 보상 추가와 난이도 하락은 미니게임용 필수 옵션이니까 반드시 챙겨야 한다. 미니게임 대성공시 재료 8배를 주기 때문에 반드시 모두 성공해야하고 난이도 하락과 보상 추가는 필수옵션이다. 

나머지 옵션은 선택사항으로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 없다.

희귀 재료 획득률의 경우 생활 개편 이전에는 중요했지만 생활 개편 이후에는 대부분의 생활이 희귀 재료보다는 일반 재료가 중요해지면서 빠지게 되었다. 있으면 좋긴 하지만 크게 차이나지는 않는다.


대충 이런식으로 미니게임용(왼쪽) / 일반삽질용(오른쪽) 2개 만들어서 스위칭해주면 된다.



가능하다면 오래된 유물흔적이 나오는 맵이 좋다.

오래된 유물흔적은 기본보상이 일반 유물흔적보다 좋은데 특히 미니게임을 오래된 유물흔적에 하게되면 일반 유물흔적보다 고대유물을 100개 이상 더 주기도 하기 때문에 골드가 목적인 우리는 반드시 오래된 유물흔적이 나오는 지역에서 고고학을 해야 한다.

왼쪽이 일반 유물흔적 오른쪽이 오래된 유물흔적 미니게임 보상이다.

고고학이 나오는 지역에서 맵을 켜고 우측상단 고고학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 지역에 나오는 유물흔적을 알려주는데 욘~베른남부 지역에서 오래된 유물흔적이 나온다.

루테란 서부~로헨델은 오래된 유물흔적이 나오지 않는다.


추천 지역은 파푸니카 비밀의숲 / 베른 남부 벨리온 유적지 가 있다.

파푸니카부터 3티어 재료인 오레하 유물이 나오고 두 지역 모두 카오스게이트가 있는 날이면 지도 품앗이 때문에 채널이 많아지기 때문에 카게가 있는날엔 경쟁자 신경 안쓰고 편하게 삽질이 가능하다.

비밀의 숲은 그냥 스퀘어홀타고 쭉 밀면 되고 벨리온 유적지는 표시한 지역을 추천한다.

파란색으로 표시한 지역은 몹이 안나오는 지역으로 유물 개수는 적지만 안맞고 삽질이 가능하다. 대신 사람이 많고 채널이동을 하면서 삽질을 해야하기 때문에 경쟁자가 적은 시간에만 추천한다.

초록색으로 표시한 지역은 유물 개수가 많고 유물 젠시간이 빨라 채널이동을 하지 않고 위아래로 돌아다니면서 삽질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는 여기를 가장 추천한다.

비밀의숲과 벨리온유적지에 경쟁자가 많다면 사람 없는 다른 지역에서 해도 상관없다. 개인적으로 생활은 생기 빨리빼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함

전 대륙 유물 위치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4/6445 참고


211219 추가

기존에 3티어 재료가 나오는 지역을 추천했는데 사람이 많아지면서 경쟁이 심해져서 추가합니다.

제 기준으로 생활은 생기를 빠르게 뽑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생기 효율이 어쩌니 하는건 솔직히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생기 빠르게 쓰고 배럭이나 하나 더 돌리는게 효율이 더 좋거든요. 그러니까 경쟁 없는 지역 찾아서 하시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벨리온에 사람 많으면 그냥 2티어나 1티어 재료 주는 곳 가서 합니다. 로헨델이나 토토이크 같은 곳 가면 포인트는 많은데 경쟁자가 없어서 생기 빠르게 녹일 수 있습니다. 경쟁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사람 없는 곳 가서 빠르게 생기 녹이는걸 목표로 합시다.


언젠지는 모르겠지만 섬에서 생기 소모량이 대륙과 같아지는 패치가 있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니헬타로프의 상념

3티어 재료가 나오는 섬입니다.

장점
1. 3티어 재료가 나옴
2. 오래된 유물 흔적이 많음
3. 젠 속도가 빠름

단점
1. 이미 유명해져서 경쟁이 있음


사람 적은 시간대에 하신다면 벨리온보다 좋으니 해보시고 경쟁이 없다면 추천드립니다.



푸른 바람의 섬

2티어 재료가 나오는 섬입니다.

장점
1. 포인트가 많음
2. 오래된 유물 흔적이 많음. 경쟁이 없다면 모든 미니게임을 보라색만 찾아서 하는게 가능한 정도

단점
1. 맵이 넓어서 이속 세팅이 필요하고 유물흔적 포인트가 찾기 어려움
2. 유물 흔적 젠 속도가 느려서 경쟁이 있을 시 효율이 떨어짐.
3. 2티어 재료가 나옴


2티어 재료가 나오기는 하지만 오래된 유물흔적이 많아서 경쟁이 없다면 벨리온보다 많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는 섬입니다.




기타팁


0. 미니게임 좌우로 반복해서 이동합니다. 오른쪽 끝에 가면 끝나는거 아니니까 무리해서 하지 마세요. 이걸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1. 미니게임 실패하면 esc 눌러서 취소하고 다시 도전 가능. 버프 지속시간동안 계속 가능하다.

2. 유물탐색 지속시간(10초) 안에 미니게임을 취소한 경우 바로 재도전 가능

3. 미니게임 취소 시 해당 유물에는 바로 재도전이 불가능한데 유물탐색 버프가 남아있으면 재도전이 가능하다(2번도 같은 이유). 이때 해당 유물 근처에 있는 다른 유물에서 유물탐색 버프를 키고 실패했던 유물로 돌아오면 바로 도전이 가능하다. 일반 유물 흔적은 큰 의미없고 오래된 유물 흔적의 경우 유용하게 쓸 수 있음

4. 생활도구 수리를 해야 하는데 몹 어그로가 끌린 상태라면 위장로브를 쓰고 펫원격수리를 하면 된다.

5. 삽질을 할 때 유물탐색>삽질>음파탐지 이 순서보다는 유물탐색>음파탐지>삽질 이 순서로 진행하는게 보물상자 출현시 알기 쉽고 좋다.

6. 필드에서는 탐지견은 쓰지 않는다. 탐지견은 효율이 매우 구리기 때문에 생기가 소모되지 않는 플필이나 1일 채집 수량이 제한된 농장에서만 쓴다.

7. 도약의 정수는 미니게임때 써주자. 삽질 시작할 때 도약의 정수 쓰는것보단 미니게임 시작할 때 도약의 정수 먹어주는게 약간 더 효율적이다.





고고학 vs 낚시


결론부터 말하면 낚시는 경쟁이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모든 부분에서 고고학에 밀립니다.

수익도 고고학이 많이벌고 생활의 기운 소모 시간도 고고학이 훨씬 적게 듭니다.

그나마 낚시의 장점이라면 낚시터는 경쟁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개인적으로는 세계수의 잎을 모으는게 아니라면 낚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852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고해주세요.



재료 직접 판매 VS 융화재료 제작 판매


영지에 제작 수수료 세팅을 다 하셨다는 가정하에 융화재료를 제작 판매하는게 수익이 더 납니다. 

다만 영지 세팅을 대성공으로 하셨다면 운이 많이 좋으신게 아니라면 수수료 세팅보다 이득이 적습니다. 

반드시 알아 두셔야 하는점은 융화 재료 판매시 매물이 모여있는 가격이 있는데 반드시 그 가격에 판매하셔야 합니다.

예전 자료라 가격은 차이가 있는데 참고해서 보시면 남은 수량이 저렇게 모여있는 가격이 있습니다. 
빨리 팔겠다고 저 가격보다 싸게 팔게되면 오히려 재료를 직접 판매하는 것보다 수익이 적어질 수 있으니 파는데 오래 걸리더라도 반드시 저 가격으로 파셔야 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1852 이것도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고해주세요.

댓글 1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