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상단 메뉴

PC방 OFF

이벤트 & 업데이트

자유게시판

목록가기

딜미터기 부정적 견해

딜미터기 란 기능을 게시판을통해 알게되었고 처음엔 뭐 있으면 편리한 기능이겠거니 생각했습니다

순수하게 본인이 어느정도의 딜을 넣는지 궁금하기 마련이니까요

근데 이 기능이 논란이 많더라구요

 

그 논란속에서 제 이런 생각을 완전히 뒤바뀌게 만든 댓글이 있었습니다

 

[딜미터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분들 주위에서 많이 보았다]    대충 이런 댓글이었습니다

 

저는 게임 못하는 편이란 생각을 하지 않아요 게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공부 못 한다는 말은 참아도 게임 못한다는 말은 참기 힘들잖아요

근데 이게 나이가 들수록 젊은 분들과의 편차가 어쩔수 없이 벌어지게 되더라구요

센스가 부족해지고 머리 회전이 더디고.... 등등

AOS FPS 신작게임에서 특히 부각되었어요

게이머에게 자존심은 중요하죠 딜미터기는 이런 게이머의 자존심을 건드는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자존심을 세워주는 누군가에게는 자존심을 하락시키는

이것은 상대적일수도있고 절대적일수도있습니다

자존심을 세울 요소는 얼마든지 있으나 딜미터기 만큼 자존심을 하락시키는 요소가 있을까 싶네요

 

이번 클로즈베타 타인보다 시간적 투자는 많이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 템렙은 평균 혹은 그 이하 였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길드나 디스코드 등 어디에도 속하지않았으며 인벤이나 커뮤니티에서도 게임 평가 글 정도만 보았기 때문에 정보가 부족 했어요

 개인적으로 인게임에서 자연스럽게 정보를 얻는 것 또한 하나의 재미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템렙업 좋은 필드 보스를 뒤 늦게 알았고 260에서 카오스던전 들어가는 270? 까지 이틀이나 걸렸습니다 여러가지 카던이나 레이드 필드보스 공략 패턴등도 물어물어 혹은 경험으로 알게되니 실패하는 시간이 늘어 낭비가 심했죠

개인적으로 RPG에대한 재능이 부족한가 생각하기도 했어요

 

그리고 마지막 4~5일 쯤 은 레이드 컨텐츠를 즐겼어요

같이 파티를 맺은 분들 조금 낮은 템렙의 비슷한 분들은 저와 비슷한 상황이 아닌가 가정해봅니다

그 기간에 그 템렙이면 정보도 부족하고 RPG 육성 재능도 부족하며  상대적으로 성장이 더딘... (물론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으셨던 분들도 있으셨겠지만)

그런 분들 중 컨트롤도 좋지 못하신 분들 많이 보았습니다

레이드7~8번 돌면 저는 한 두번 죽을때 꾸준히 1번씩 죽으시는 분들  혼자 3번다 죽으시는분들

저도 컨트롤 그렇게 잘하는 편은아니나 심하신 분들 보였어요 이런분들이 아마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까 위 댓글 보며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천적으로 이해도가 부족하신분들 적지않게 있구요

그분들을 탓하기 보다 그분들과 현 상황을 즐기며 재미있게 플레이 했어요 나크라세나 레이드 잡으려고 초행분들끼리 몇시간씩투자해서 서로가 모은 공략법 공유해가며 부족한 재화 나누어 주고 그렇게 잡았을때 쾌감 그리고 따로 친추하며 오픈하고서도 보자며... 후엔 그때 그랬지 라며 추억도 되라라 생각합니다

이미 이루어진 파티구성원을 버리고 더 재능있는 파티원을 찾아 레이드를 격파하자... 제 게임 인생에 자존심을 건드는 부분이었습니다

뭔가 인공지능 레이드에 진정 패배한다는 느낌?

조금 부족한 파티원이 있더라도 협력과 조언을 통해 클리어 가능한 길을 모색하자 이것이 제 생각이었구요 그 파티원이 나 일수도있다라는 생각도 항상했구요

 

버스타는 사람 걸러내야한다?  능력이 있음에도 아무것도 안하는 사람은 분명 문제있죠  그런사람 딜미터기 없어도 충분히 보이잖아요

그게아니고 누구보다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을 즐기나 컨트롤이 조금 부족한사람... 그분들에게도 님 잘났고 그렇게 배아프다면 마음 맞는 고정팀 짜서 돌려달라 제발 말하고싶네요

밸런스를 빨리 맞출수있다? 밸런스를 맞추는 역할은 전적으로 개발자의 몫이며 개발자 분들 딜량에대한 데이터가 부족하다 생각하십니까? 유저가 정확한 딜량을 모른다고해서 개발자도 모른다는 착각은하시면 안되죠  다만 누워야 요구를 들어주는 개발사라면 운영에 문제가있습니다

누워야 들어주고 이거들어주고 저거들어주고 그런식으로 산으로가는 게임 허다하죠

개인적 성장 동기?   가시적으로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성장이 필요한사람은 딜미터기 없어도 눈에보이며 파티원과의 조언 전략공류 이렇게할테니 저렇게 해봐요 등 성장의 길은 3차 클베에도 있었다 생각합니다

본인이 어느 정도의 딜을 넣는지 알 수 있다 장점이죠 그외 장점들이 딜 미터기란 기능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누군가 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까 생각해봅니다​

 

딜미터기 생기면 그 기능 자체에 거부감이 생겨 떠나갈 유저가 적지 않을거란 생각이 들어 글 써봅니다

 

 

Feat. 현재 점유율 1~2위 AOS 게임의 딜그래프는 게임이 끝난후 누군가를 비방하는 용도로 많이 쓰이고있죠

 

 

댓글 26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