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상단 메뉴

PC방 OFF

이벤트 & 업데이트

공략게시판

목록가기

극신속 바드 스킬트리 각인 보석 트라이포드 카드 정리입니다. 모험가의 선택

안녕하세요 요즘 바드 유저가 많아지는 것 같아서 저도 게임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아직 쿠크 노말도 클리어 하지 못했지만...

1415 ~ 1460까지 바드 유저분들이 늘어나서 제가 트라이를 하고 느꼈던 부분들을 알려드리고자 공략을 씁니다.

이런 공략을 쓰는 것도 처음이라서 퀄리티가 많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제가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있다는 점 알아주시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꿀팁 같은거 있으면 같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공략은 아르고스 3페, 발탄 노말 하드, 비아키스 노말 하드, 쿠크세이튼 리허설, 아브렐슈드 데자뷰까지 트라이, 클리어해보고

불편함 없이 그리고 팀원에게 피해 없이 해왔던 것들입니다. 위에 레이드에 초점에 맞춰 설명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공략은 극신속 바드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제가 쓰는 기본적으로 스킬 변동없이 그리고 처음 가는 레이드에서 쓰는 스킬, 그리고 각인 보석 트포를 보여드리고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각인은 이렇게 쓰고있고 33333을 굳이 맞출 필요는 없고 하나를 빼자면 저는 정흡을 빼는 것이 괜찮아 보입니다.

굳이 정흡을 안 써도 최종적으로 장비 세팅을 갈망으로 할건데 갈망 2세트에 자신의 이속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을 뿐더러

극신속 바드이기 때문에 스킬쓰는데에 불편함은 없을 겁니다.



카드는 살바다 침거숲을 쓰고 있습니다. 체력을 뻥튀기 시켜주는 필드 보스 II, 무기여 잘 있거라 세팅도 물론 좋지만 (힐량, 실드량이 늘어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카드 세팅이 안정감도 좋고 그리고 레이드에서 물론 한명도 안 죽으면 좋지만 서포터만큼은 절대 죽으면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카드 세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석은 대부분은 홍염으로 쓰고 있습니다. 저는 서포터가 딜은 버프로 하지 자기가 때려서 하는게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기에 멸화는

사운드 홀릭 하나만 씁니다.



트라이포드 설명은 맨 마지막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천상의 연주 - 용맹의 연주 두 개는 실수로 박았어요...)


이제 이 공략의 메인인 스킬트리 설명을 하겠습니다. 공략에 앞서 제 스킬트리는 최소 스킬포인트가 328이 있으셔야합니다.

일단 제 스킬트리를 보여드리고 왜 이렇게 찍었는지 설명 하겠습니다.



1. 사운드 쇼크 (3/1/1) - 스킬포인트 356 ~ 384 미만일 시 (3/1) - 룬 : 심판, 출혈, 속행, 광분, 정화


이 스킬은 몬스터에게 음표 낙인을 적용시키는 스킬입니다.

낙인은 몬스터에게 적중 시켰을 시에 2초간 자신 및 파티원이 주는 피해가 10% 증가하는 스킬입니다.

바드의 낙인 스킬은 매우 중요한 스킬이고 거의 무한으로 보스에게 유지 시켜주어야 합니다.

낙인이 있고 없고 차이는 딜러분들은 잘 못 느끼시겠지만 딜 차이가 엄청 큽니다.

트포는 낙인을 위한 성스러운 쇼크 그리고 폭파 유지, 연사를 쓰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낙인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찍었습니다.

룬은 저는 조금있다가 설명드릴 음파 진동과 연계하여 심판 룬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혹시 모를 마나딸림, 그리고 쿨타임 감소 때문에 채용하고 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최마증 각인이 있어서 마나 딸릴 일이 거의 없었기에 출혈이나 속행, 광분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죄, 심판룬이 없으면 쉽게 얻을 수 있는 속행 룬을 추천합니다. (출혈이나 광분이 있으시면 그거 끼세요.)

그리고 자신이 정화가 있고 발탄 1페, 비아키스 2페, 쿠크 리허설등 디버프가 있는 레이드가 익숙하시지 않으시면

여기에 정화를 박으시면 편합니다. 여기에 정화를 쓰시면 음파 진동에 단죄는 다른 룬으로 바꾸셔야겠지요?


2. 빛의 광시곡 (2/1/2) - 룬 : 수호, 질풍(고급, 영웅), 집중(고급)


이 스킬은 바드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개 사기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파티원 세이브는 물론이고 자신의 생존력도 많이 늘려주는 진짜 사기 스킬입니다.

트포는 광시곡은 언제든지 쓸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무조건 빠른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안정된 빛은 시전 중에 자신이 넘어지면 안되기 때문에 찍었습니다. 패턴 씹을 때도 좋습니다.

트포는 변경 없이 2/1/2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룬은 저는 수호를 채용했는데 이유는 광시곡을 사용하면 지역 내에 파티원은 실드를 받지만 저는 실드를 못 받기 때문에

수호 룬으로 더욱 더 생존력을 높였습니다.

파티원에서 빠르게 즉시 보호를 하고 싶으시면 질풍(고급, 영웅) 룬을 쓰시는 분들도 계시고

각인에서 최마증이 없으셔서 마나가 부족하기 때문에 집중(고급) 룬을 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 경우에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쓰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수호 룬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3. 윈드 오브 뮤직 (1 or 2/1/1 or 2) - 룬 : 전설 풍요, 고급 풍요


이 스킬은 바드의 대표적인 버블이라고 하는 세레나데 게이지를 수급하는 동시에 파티원에게 실드를 주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트포를 대게 갈리는데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1트포 같은 경우는 최마증을 쓰지 않으시거나 마나 부족 현상이 자주 발생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빠른 준비 찍지 마시고

정신 강화 찍으세요. 바드가 마나 부족때문에 스킬을 못 쓰면 진짜 파티에서 한 명이 없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정신 강화 찍으시면 마나 관리가 진짜 수월합니다. 빠른 준삐 찍어봤자 쿨타임 얼마 안 줄어들어요.

그 이외인 분들은 빠른 준비를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은 말 많은 3트포의 초고속 시전과 수호의 바람입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트포의 선율증가 트포가 4레벨, 5레벨이 아니고 전설 풍요가 없으시면

무조건 수호의 바람을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고속 시전과 수호의 바람의 차이점이라 함은 실드도 있겠지만 버블 게이지 수급량입니다.

저는 초고속 시전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몇 개월 써 본 결과 수호의 바람을 쓸 때 보다 체감 상 2배 이상은 버블 게이지가 더 잘 찹니다.

거기에서 생겨나는 이득은 1버블 절실한 구원을 쓰고 쿨이 돌지도 않았는데 또 1버블이 차 있습니다.

그 말은 즉슨 거의 20초마다 절구가 계속 들어갑니다. 그로 인해 파티원 생존력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납니다.

단점이라함은 즉사 패턴은 아니지만 맞으면 즉사 급 피해가 들어오는 스킬

예를 들면 비아 1페에서의 270도 발차기, 모기향 패턴 2페에서의 카운터링에서 카운터 못 쳤을 때, 자야 패턴 3페 잡기등

힐로는 생존할 수 없는 맞으면 피가 80퍼 정도 까이는 스킬에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그럴 때 마다 저는 스킬을 바꾸곤 하는데 그거는 밑에서 설명 하겠습니다.

결론은 2트포의 선율증가 트포가 4레벨, 5레벨이 아니고 전설 풍요가 없으시면 수호의 바람 끼시고

트포작도 되어 있으시고 전설 풍요도 있으시면 취향 것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룬은 계속 말했다시피 게이지 수급량을 위한 풍요 룬

초고속 시전을 쓰시면 전설, 수호의 바람을 쓰시면 고급 풍요 룬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4. 음파 진동 (3/2/1) - 룬 : 단죄, 압도, 속행, 질풍, 수호


이 스킬은 천상의 연주와 함께 파티원 공격력 증가를 담당하는 스킬입니다.

트포는 스킬 시전 중에 넘어지면 안 되니까 강인함

그리고 더욱 더 넓은 범위에서 파티원들이 버프를 받을 수 있게 해주는 넓은 범위를 찍었습니다.

룬은 앞서 말했다시피 사운드 쇼크와 함께 단죄 룬을 채용하고 있지만

없으시다면 쉽게 얻을 수 있는 압도, 속행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버프를 빨리 주려고 질풍을 쓰시는 분들도 계시고 버프 시전 중에 움직일 수가 없기 때문에 수호를 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 부분은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5. 폭풍의 서곡 (1 or 2/2/1) - 룬 : 풍요


이 스킬은 윈드 오브 뮤직과 더불어 바드의 버블 게이지를 수급해주는 스킬입니다.

트포는 최마증을 쓰지 않으시거나 마나 부족 현상이 자주 발생하시는 분들은 정신 강화를 찍으시고 아니면

빠른 준비를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룬은 풍요 룬인데 만약에 윈드 오브 뮤직에서 초고속 시전을 쓰시면 윈오뮤에 풍요를 높은 걸 박으시고 서곡에 한 단계 낮은 걸 쓰시고

수호의 바람을 쓰시면 서곡에 윈오뮤 보다 높은 풍요를 박으시면 되겠습니다.


6. 천상의 연주 (1/1/1) (간혹 1/2/1) - 룬 : 집중(전설), 질풍   ○ 저는 아직 전설 질풍을 못 먹어서 영웅 질풍을 쓰고 있습니다.


이 스킬은 바드의 정말 핵심 스킬입니다. 파티원 공격력 증가와 함께 마나 회복 증가 공격속도 증가를 해주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쿨마다 돌리시지 않으시면 최마증 각인이 있다고 하더라도 마나가 엄청 마르게 됩니다. 꼭 쿨마다 써주세요.

트포는 버프를 꾸준히 많이 쓰기 위한 빠른 준비 그리고 공속 증가를 더 해주기 위한 강인한 연주

마지막으로 공격력 증가를 더 해주기 위한 격렬한 연주를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트라이나 우리 파티원들이 많이 죽으신다 싶으면 용맹의 연주를 써서 몬스터 공격력을 낮추는 경우도 있는데

써봤는데 중갑을 쓰는 바드라 그런지 맞았을때 체감은 별로 크게 와닿진 않았습니다.

룬은 단죄, 심판이 없으시거나 안 쓰시면 집중(전설) 룬을 쓰시고 아니면 질풍을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질풍을 쓰고 있는데 단죄, 심판을 쓰고 있을 뿐더러 저는 천상이 끊기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시전 모션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질풍을 쓰고 있습니다.

왠만하면 집중(전설) 룬을 추천 드립니다.


7. 율동의 하프 (1/3/1) - 룬 : 출혈, 속행(고급), 윈오뮤, 서곡에서 쓰고 남은 풍요


이 스킬은 사운드 쇼크와 함께 낙인을 담당하는 스킬입니다.

트포는 하프가 오래 유지되서 낙인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소환의 의지,

그리고 쏠쏠하게 세레나데 게이지가 오르는 선율 증가 (쓰기만 해도 게이지가 조금씩 찹니다.) 를 쓰고 있습니다.

룬은 대부분 출혈을 쓰고 있습니다. 소환의 의지 3, 4레벨에 보석 5레벨 홍염 정도 쓰시면 거의 무한으로 유지가 되는데

출혈을 쓰면 출혈도 거의 무한입니다. 그래서 출혈을 쓰고 있습니다.

없으시면 쉽게 얻을 수 있는 속행(고급) 룬을 쓰시면 됩니다.


8. 수호의 연주 (1/1 or 2/1 or 2) - 스킬포인트 328 ~ 356 미만일 시 (1/1 or 2) - 룬 : 집중(전설 이하), 속행, 정화


이 스킬은 파티원의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트포는 1트포 같은 경우는 마나가 부족하시다고 정신 강화를 찍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물론 그것도 좋지만

저는 강인함의 피격이상 면역을 엄청 높게 보고 있어서 강인함을 쓰고 있습니다. 강인함이 무조건 좋은것 같아요.

보스한테 맞아서 낙사하는 패턴도 막아주고 비아 2페때 넘어져서 똥을 버리지 못해서 공대원들에게 피해주는 것도 막아주고

그래서 강인함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2트포는 끝나지 않는 수호와 강력한 수호는 살짝 취향 차이 인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위험한 패턴이 나올 때 예를 들면 비아 3페에 잡기 같은거 패턴 쓸 때 수연을 써서 파티원을 보호하는 걸 좋아하는

편입니다. 쉽게 말하면 필요할 때만 쓴다는 말이죠. 그래서 저는 강력한 수호를 쓰고 있습니다.

끝나지 않는 수호는 극신속 바드라서 스킬 쿨이 계속 돌아와서 막 쓰실 텐데 나는 쿨마다 그냥 쓰고 싶으실 때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가디언 토벌때 끝나지 않는 수호를 쓰는 편입니다.

마지막 3트포의 날렵한 수호는 대게 2트포에 끝나지 않는 수호와 연계해서 쓰시는데

이걸 쓰시면 장점은 거의 무한으로 뎀감과 실드를 파티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4초는 뎀감 4초는 실드 이런식으로 계속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엄청난 마나 소모와 더불어 까먹고 안쓰면 무쓸모입니다. 또한 수호의 바람의 상태이상 1회 면역를 쓰지 못한다는 것 입니다.

룬은 단죄, 심판을 안 쓰시면 천상에 쓰다남은 집중 룬을 여기에 쓰시면 됩니다.

단죄, 심판을 쓰시면 속행도 좋습니다.

정화는 자신이 디버프 있는 레이드를 클리어 몇 번 해보고 반숙이다 싶으시면 여기에 박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제가 트라이하거나 그냥 평상시에 쓰는 스킬트리입니다. 다음은 레이드 별 특수한(?)상황에 스킬트리 설명하겠습니다.

기본 스킬트리에서 바뀐 부분만 설명 하겠습니다.


1. 발탄 1페 출혈, 비아키스 2페 욕망 폭발, 쿠크세이튼 화상, 아브렐슈드(디버프있는 페이즈가 몇인지 까먹어서 묶어서...)등

디버프있는 레이드


- 다른거 없이 자기가 트라이나 아직 반숙 아래면 사운드 쇼크에 정화 룬, 반숙이시면 수호의 연주에 정화 룬을 쓰시면 되겠습니다.


2. 발탄 2페 (카운터가 필요할 때)


발탄 2페라고 적었지만 카운터가 필요할 때 쓰시면 됩니다.



저는 카운터가 필요하면 이런 스킬트리를 씁니다. 위에 부터 설명 드리자면

위는 하프를 빼고 카운터를 넣는 스킬트리 입니다.

아래는 사운드 쇼크를 빼고 카운터를 넣는 스킬트리 입니다. 저는 단죄, 심판을 써서 사운드 쇼크를 빼면 음파 진동에 단죄 대신 속행을 씁니다.

속행 대신 압도, 수호도 좋습니다.

리듬 벅샷 트포는 (2/2/1)를 쓰고 있고 카운터 쓸 때 마나가 없으면 안되니까 정신 강화

안정적이고 빠르게 카운터를 쓰기 위해 강인함과 날렵한 시전을 쓰고 있습니다.

룬은 거의 즉시 시전으로 쓰기 위해 천상에 쓰고 남은 질풍을 쓰고 있습니다.

극신속 바드는 스킬쿨이 빠르게 돌기 때문에 낙인 스킬 하나로 낙인 버프 유지가 됩니다.

그래서 카운터나 무력화이 부족해서 스킬을 하나 더 써야할 때면 사운드 쇼크나 율동의 하프를 빼고 다른 스킬을 쓰는 편입니다.

대게 하프를 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프는 고정형 스킬이고 레이드 보스들은 움직이기 때문에 낙인 유지가 안 될 수도 있어서

하프를 빼시는 분들이 많고 저 역시도 하프를 빼고 씁니다.

광시곡을 빼고 쓰시는 분들도 많은데 취향이지만 저는 광시곡이 개 사기스킬이라고 생각해서 광시곡을 빼지 않습니다.

응용을 하자면 만약에 순간 무력 패턴 때 무력이 부족하면 사숔이나 하프를 빼고 사운드 홀릭를

이렇게 찍어서 사용합니다. (1/1/2)[사홀 국민 트포] - 전설 압도


3. 비아키스 1페 (즉사 패턴은 아니지만 즉사급 데미지의 스킬이 많을 때)



저는 초고속 시전을 사용하면서 엄청난 게이지 수급으로 힐을 많이주는 걸 좋아하는 편인데 비아 1페 요 녀석은 그게 소용이 없습니다.

쾌락부분은 어떤 트포를 들고 가도 상관이 없는데 문제는 욕망부분입니다.

물론 숙련, 빡숙이신분들은 레벨이 높으시거나 아니면 딜 각을 매우 잘 보셔서 딜이 모자르지 않지만

트라이나 간혹 반숙에서 딜 부족이 나오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거를 바드의 용맹의 세레나데로 커버를 쳐야하는데 그러면 절구를 못 씁니다.

그렇게 되면 초고속 시전의 장점이 1도 안 나올 뿐더러 실드가 없어서 270 발차기나, 하드 가시면 벨가 패턴 실패 했을 때 심포니아나

광시곡이 없으면 그 분은 미국 가셔야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 때 만큼은 윈드 오브 뮤직에 수호의 바람을 씁니다.

그로 인해 윈오뮤랑 폭풍의 서곡의 룬을 서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바꾸니까 확실히 절구 없는 걸 실드로 매꿈으로써 생존력이

늘어난 걸 체감했습니다. 정말 많이 체감했습니다.


4. 비아키스 3페


제가 광시곡을 정말 정말 좋아하고 개 사기 스킬이라고 생각하지만 비아키스 3페에서는 뺍니다. 일단 그 이유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비아 3페를 트라이를 많이 해본 결과 광시곡이 쓸 때가 많이 없습니다.

해봤자 아재 패턴 이후에 실패하신분이 생길 때? 그 때 말고 없는 것 같습니다.

잡기를 쓰면 위에 떠 있을 때 버프도 안 들어가고 딸기 패턴이 아픈 패턴이라서 그 때 쓰면 내가 딸기를 맞아서 매혹 당하고

또 제가 매혹 당해서 광시곡을 쓰면 수면 폭탄 들어가지도 않아요. 그래서 안 씁니다. 그래서




광시곡을 빼고 사운드 홀릭이나 리듬 벅샷을 들고 갑니다. 대게 벅샷을 들고 가시는데 저는 이상하리 비아 3페 카운터는

거리 조절이 안되서 카운터를 잘 못쳐서 벅샷 안 쓰고 순간 무력이나 감금 패턴 때 공대원들 빨리 풀어줄 생각으로 사홀을 들고 갑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수호의 연주 3트포를 아예 안 찍으시거나 날렵한 수호를 찍으시는 겁니다.

저는 강력한 수호를 쓰는 편이라서 3트포를 안 찍습니다. 이렇게 찍는 방법은 그냥 스킬포인트를 하나 빼고 올리고 저장 하시면 됩니다.

수연의 3트포에서 수호의 바람을 찍으시게 되면 파티원이 매혹 당할 때 수호의 바람 상태이상 면역 버프를 가지고 있으면 수면 폭탄을

한번 씹습니다. 그래서 수호의 바람을 뺍니다.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비아키스 3페만큼은 수호의 연주 2트로에서 강력한 수호가 더 좋다고 느끼는 점은

일단 광시곡을 안 쓰는 스킬트리에서 뎀감을 시켜줄 수 있는 스킬은 수연 하나 밖에 없어서 강력한 수호 뎀감을 더 시켜주는 것도 있고

아재 패턴 다음에 실패 했을 때 1명이 실패하면 수연만 써주고 절구쓰면 되고 2명 이상이면 심포니아를 아꼈다가 그 때 쓰면 되고

그리고 공습 패턴 때 가끔 우왕좌왕 하시는 분들 있는데 그 때 수연을 써주시면 생존력이 더 높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잡기인데 잡기 모션이 나올 때 바로 수연을 써주시면 파티원의 체력이 30퍼 정도 남아있으셔도 삽니다.

그래서 강력한 수호를 비아 3페에서는 더더욱 쓰는 편입니다.


★ 이제 마지막으로 트라이포드 맞추는 법입니다. 이거는 제가 본캐도 바드지만 부캐도 바드를 키우고 있어서 부캐 바드 맞출 때 쓴 방법입니다.


일단 바드 트포가 다른 클래스에 비해 그렇게 많이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무조건 5레벨을 찍을 트포를 미리 정했습니다.

○ 윈드 오브 뮤직 - 선율 증가

○ 폭풍의 서곡 - 선율 증가

○ 천상의 연주 - 빠른 준비

이것들은 하나 짜리로 살 것입니다.


그리고 트포작이 되어 있어야 하지만 '굳이 5레벨까지? 4레벨만 하자' 같은 트포를 정했습니다.

○ 빛의 광시곡 - 빠른 준비

○ 빛의 광시곡 - 빛의 보호

○ 윈드 오브 뮤직 - 수호의 바람

○ 율동의 하프 - 소환의 의지

○ 수호의 연주 -  끝나지 않는 수호 or 강력한 수호

만약에 최마증 각인을 쓰신다면

○ 윈드 오브 뮤직 - 빠른 준비

○ 폭풍의 서곡- 빠른 준비

※ 윈드 오브 뮤직, 폭풍의 서곡 빠른 준비는 마스터를 해도 윈오뮤는 2초, 서곡은 1초 차이밖에 안나기 때문에 나중에 하셔도 됩니다.


이런 것들은 두 개 짜리로 삽니다. 이걸들로 조합해서 검색하셔서 가격 싼걸로 하시면 됩니다.

제가 샀을 때는 대게 가격이 저렴했습니다.

이러면 장비 세트 6개로 최적의 트포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꿇리지 않는 트포 세팅입니다.

그리고 짜잘한거는 카던에서 주은 걸로 현자의 가루 쓰면서 하나 씩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살 때 장비 겹치게 사시면 안되요!

※ 정신 강화 같은 마나 관련 트포작은 하는거 아닙니다. 1레벨로 쓰세요.


이상 제가 몇개월 동안 로아를 바드를 하면서 보고 느낀 것 들을 적어 봤습니다.

여기서 분명 제가 잘못 생각하거나 이걸 보시는 분들과 다른 생각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간 것들이니 생각이 다르시거나 꿀팁같은거 있으시면 서로 서로 알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 적어본 글이고 퀼리티 낮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미난 로아, 바드 되길 바랍니다.

댓글 3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